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구연산 천연세제 쉽게 다 정리했어요. . > 슬기로운 주방용품

주방&욕실 |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구연산 천연세제 쉽게 다 정리했어요. .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주방&욕실님의 슬기로운 주방용품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402769713.jpg

 


요즘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많이들 사용하시죠.
저도 자주 자주 쓰고 있고 관심도 많은데요.
이게 쓸 때마다 조금씩 헷갈려요. 여기다 쓰는게 맞는건지 아닌지그래서 이번 기회에 각각의 특징들 주의사항들 쫙 정리 봤거든요.궁금하시면 끝까지 봐주세요.
.먼저이 천연세제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기 위해서는 각각의 ph에대해서 이해를 하시는게 필요할 것 같아요.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는 알칼리성에 속하고요.
.구연산과 식초는 산성에 속합니다.
산성 오염에는 알칼리성 세제인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를 이용을 하셔야되고...알칼리성 오염에는 구연산이나 식초같은 산성 세제를 이용을 하셔야겠죠.
.산성오염에는 뭐가 있을까요? 기름때나 음식물 얼룩이나 혈액 같은게 있을 수 있고요.알칼리성 오염으로는 물때나 비누찌꺼기나 암모니아 같은게 있습니다.
알칼리성이 강해질수록 세정력이 더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약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보다는 강알칼리성의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시면 더 세정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베이킹소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흔히 천연세제하면 베이킹소다를 제일 많이 사용하시죠.
.이게 워낙 약알칼리성이라서 세정력은 좀 떨어진다고 해요. 그러니까?
좀 약한 기름때나 얼룩 같은 거를 좀 닦아 주시는 데 사용하시면 되실것 같아요.그리고 이게 입자가 물에 잘 녹지 않기때문에 입자를 이용해서 문질러 닦아 주시면 세정 효과를 보실 수가 있어요.
기름기가 남아 있는 주방 용기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입자를 이용해서 문질러주면 기름기가 제거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표면이 조금 상할 수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얼룩진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뿌려놓고 물에 적셔서 살살 문지르면 얼룩이 사라집니다.
혹시 그릇이 손상될까 걱정되시면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서 걸쭉하게 만들어 문질러 닦아보세요.
.심하게 타지 않은 냄비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여도 잘 닦입니다.
베이킹소다를 가열하면 알칼리도가 높아져서 세정력이 높아진다고 해요. 베이킹소다는 사실 약알칼리성으로세정력이 적기때문에 세탁세제로 큰 효과를 보긴 좀 어려워요다만 크레파스같은 작은 얼룩들에 베이킹소다에다가 따뜻한 물을 섞어서 세탁하면 좀 지워집니다.
작은 얼룩들에 사용해보세요.
욕실을 자주 청소 하면서 크게 오염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간단히 세척을 해주고 있어요.
그렇지만 때가 조금 많이 껴 있으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게 낫겠죠.
베이킹소다는 물에 녹여서 사용하면 탈취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냄새나는 반찬통에 따뜻한 물과 베이킹소다를 풀고하루밤 정도 방치하시면 냄새가 많이 줄어듭니다.
이번엔 과탄산소다입니다.
과탄산소다 역시 베이킹소다같은 알칼리 성인데요.
.베이킹소다보다는 강한 알칼리성입니다.
그래서 세정력이 훨씬 더 뛰어나다고 보시면 되실것 같아요.이 과탄산소다 자체가 탄산소다에다가 과산화수소를 혼합한건데요.
그래서 높은 알칼리의 세정력에다가 과산화수소의 표백이나 제균이나 탈취 효과까지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이 과탄산소다는 손 상하지 않으시려면 꼭 장갑끼고 사용하셔야 하구요.
스테인리스같은 건 상관이 없는데 혹시 알루미늄이나 철이나 구리 또 나무도마 이런거에 사용을 하시면 변색이 될 가능성이 있거든요그러니까?
사용하실 그 제품의 재질을 꼭 확인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냄비 같은거에 그으름이 생겼을 때 물에 과탄산소다를 담가둔 후에 설거지를 해요. .그러면 눌러붙은 찌꺼기가 제거됩니다.
행주나 수세미도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하룻밤 정도 담가 주면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도마를 살균할 때에도 과탄산소다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물이 묻은 도마에 과탄산소다를 뿌리고 잘 문질러 줍니다.
10분정도 둔 후에 깨끗이 닦아줘요그리고 나서 구연산을 뿌리고 10분 후에 닦아줍니다.
혹시나 남아있는 과탄산의 알칼리성을 중화하려고 구연산을 씁니다.
배수구나 씽크대를 청소할 때에도 사용하시면 좋은데요.
물에 적신 싱크대와 배수구를 과탄산소다를 뿌린 다음에 수세미로 닦아주고 헹궈냅니다.
싱크대 거름망도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데요.
평소에는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솔질해주고요일주일에 한두번쯤은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거름망을 담가놓은 후에 닦아줍니다.
옷이 누렇게 된 경우 표백하는 데에도 과탄산소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이고 세탁물을 넣고 1시간 정도 후에 물로 헹군 다음 세탁비누로 한번 더 빨아줬어요.
세탁조 청소를 할 때에도 사용하는데요.
세탁조에 과탄산소다를 종이컵으로2컵 정도 넣고요.물온도는 따뜻하게 설정하고 일반 세탁코스로 돌려줍니다.
헹굴 때에 구연산을 조금 넣어주면 침전물이 좀 분해된대요.저는 욕실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세정력면에서 과탄산소다가 더 뛰어나기 때문에 이걸 이용해서 욕실 바닥이나 세면대, 욕조, 변기까지다 닦아 낼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청소도구를 넣고 세척해 줍니다.
구연산은 산성이죠. .알칼리성 오염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가 있구요.
살균이나 탈취효과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휘발성이 없기때문에 물에 녹여서 사용하실 때에는 마지막에하얀 가루가 남지 않도록 걸레로 마무리 해 주시는게 좋아요구연산은 구연산수로 만들어서 자주 활용을 하는데요.
물 100ml 정도에 구연산 반스푼 정도를 넣고 스프레이 용기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1~ 2주 이내에 사용하는게 좋구요.
, 살균 탈취 효과가 필요한 곳에 두루두루 쓰고 있어요.
수도꼭지 주변이 석회성분으로하얀 얼룩이 남기 쉽죠구연산으로스프레이 해 주시고 물걸레로 닦아 줍니다.
싱크대에도 뿌려주고 가볍게 문지른 후에 물로 씻어내면 하얀 얼룩이 좀 덜 생깁니다.
다 닦고 난 도마에 구연산을 뿌려도 제균 효과가 있구요.
가습기의 석회를 제거하는 데에도이 구연산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저는 구연산보다는 식초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화장실 바닥에 소변 등이 튀기쉬우니까?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려서 암모니아를 구연산으로중화시킵니다.
또 변기 안쪽에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려서 물때를 막을 수도 있구요.
, 탈취효과도 있어요.
아기 변기도 구연산을 이용해서 닦아 줍니다.
욕실 전체에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려두시는 것도 곰팡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간혹 그 천연세제끼리 섞어가지고 사용하시는 경우 많잖아요. .뭐 베이킹소다에다가 식초 뿌려가지고 보글보글보글 거품나게끔 하시는 경우도 많으시고한데이렇게 베이킹소다에다가 구연산을 섞으신다든지 과탄산소다에다가 구연산을 섞으신다든지이런식으로하시게 되면 알칼리성 세제에다가 산성 세제를 섞으시는 거잖아요. .그래서 거의 중성 가까이 되기때문에 세정력이 오히려 떨어진다고 해요. .그러니까?
그냥 사용하실 때 각각의 천연 세제를 사용하시는게 더 효과적이실 것 같아요..오늘은 제가 너무 헷갈려가지고 한번 정리해본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봤어요.
.이 천연세제들이 환경에도 좋으니까요? 각각의 특징들 주의사항들을 잘 숙지하셔서적절하게 사용하시면 살림에도 훨씬 도움이 되고 또 빨리 끝낼수도 있고 재밌게 살림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련상품 보기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